전치사 by 뜻과 6가지 의미 구분

전치사 by 뜻

글의 목적

토익에서 보통 전치사는 암기하여 문제를 맞춘다. 그러나 토익 전치사 by 만큼은 유독 해석을 많이 요구하여 해석을 꼼꼼히 하여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전치사 by 가 아주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치사 by는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다.

There is a beautiful garden ____________ the museum.
(A) over
(B) under
(C) by
(D) at

She paid for the dinner __________ credit card.
(A) with
(B) by
(C) at
(D) in

전치사 by는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개 이상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토익에서 아래 6가지 뜻으로 자주 출제된다.

  • There is a beautiful garden by the museum.
  • 박물관 옆에는 아름다운 정원이 있다.
  • 옆에의 by
  • 정답 (C)
  • She paid for the dinner by credit card.
  • 그녀는 신용카드로 저녁 값을 지불 했다.
  • 수단과 방법의 by
  • 정답 (B)

토익 시험에 자주 나오는 전치사 by 의미 구분

사전을 찾아보면 전치사 by는 아주 여러 뜻을 가지고 있는 전치사이다. 그러나 토익의 시험 관점에서 출제가 많이 된 것만 분류하였다.

의미 예문
1 옆에의 by There is the tree by the gate.
문 옆에 나무가 있다.
2 수동태 by The book is written by him.
이 책은 그에 의하여 쓰여졌다.
3 방법과 수단 by I sent the news to him by telegram.
나는 그 뉴스를 그에게 보냈다…전보로
4 까지의 by You have to meet him by tomorrow at the latest.
당신은 그를 만나야 합니다…적어도 내일까지.
5 차이의 by He is taller than me by 3cm.
그는 나보다 키가 크다…3cm 차이로
6 단위의 by Cloth is sold by the yard
천은 야드 단위로 판매된다.

토익 전치사 by를 의미 구분하고 해석 하시오.

아래 예문에서 전치사 by의 뜻을 6가지로 구분하시오.

옆에의 by
수동태와 영향 by
수단과 방법의 by
까지의 by
차이의 by
단위의 by
N 예문 구분 해석
1 A prisoner escaped from the jail by the night. 수단과 방법 죄수가 밤을 이용하여 감옥에서 탈출 하였다.
2 This engine is driven by steam. 수단과 방법 이 엔진은 증기에 의하여 운전된다.
3 People are sitting by a pond. 옆에의 by 사람들이 연못 옆에 앉아 있다.
4 The child holds by its parents. 수동태와 영향 그 아이들은 그의 부모님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5 I go to school by the bus. 수단과 방법 나는 버스 타고 학교 간다
6 The children walked away by twos and threes. 단위의 by 그 아이들은 둘 또는 셋으로 걸어 갔다.
7 The blind man was guided by his dog. 수단과 방법 그 눈먼 사람은 그의 개에 의하여 안내되어졌다.
8 He missed a train by two minutes. 차이의 by 그는 2분 차이로 기차를 놓쳤다.
9 You can do your homework by typing on it. 수단과 방법 너는 그것을 타이핑하는 방법으로 그 숙제를 할 수 있다.
10 There is an air-conditioner by the window. 옆에 by 거기에는 윈도우 옆에 에이콘이 있다.
11 A man is known by the company he keeps. 수동태와 영향 사람들은 알려 진다(평가 내려진다)...그가 가진 친구들에 의하여

전치사 by 실전 문제

No. 423
Workers should get new aprons from Mrs. Johnson’s office ________ 3:00 on Monday.
(A) onto
(B) by
(C) out
(D) under
노동자들은 월요일에 3시까지 Mrs. Johnson의 사무실에서 새 앞치마를 가져와야합니다.
(A) ~로
(B) ~까지
(C) ~을
(D) ~ 아래
Workers – 근로자들 / aprons – 앞치마 / Mrs. Johnson’s office – 존슨 부인의 사무실 / onto – ~위에 / by – ~까지
(A) onto는 장소를 가리키는 전치사로서 본 문장에서는 부적절합니다
(B) 해석상 까지의 뜻의 by입니다.
(C) out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는 전치사이지만, 본 문장에서는 시간을 나타내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D) under는 일반적으로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또는 어떤 상황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전치사로서 본 문장에서는 부적절합니다.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는 ‘by’가 올바르며 해석은 3시까지로 해석합니다.
“~까지”의 뜻으로 전치사 by가 필요합니다.
정답 : by
No. 273
When economy fell, Greenwood team responded ________ raising prices.
(A) with
(B) during
(C) by
(D) to
경제가 하락했을 때, Greenwood 팀은 가격 인상으로 반응했습니다.
(A) ~와 함께
(B) ~하는 동안
(C) ~을 통해
(D) ~에 대해
economy – 경제 / fell – 떨어지다, 추락하다 / responded – 응답하다, 대응하다 / raising prices – 가격 인상 / during – ~동안에
(A) with는 특정 일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나 장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전치사입니다.
(B) during은 시간에 대한 전치사로, 특정 시간 동안 일어나는 사건을 표현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 문장에서는 during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C) by는 방법이나 수단을 나타내므로, responded라는 동사와 더불어 raising prices라는 방법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D) to는 일반적으로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로 사용되며 이 문장에서는 부적절합니다.
responded라는 동사는 how? 또는 in what way? 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형태로 사용됩니다. 이럴 때 by +동명사 형태를 사용하여 ‘어떻게’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이론적으로, Greenwood team이 raising prices라는 방법으로 economy fell에 반응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by가 올바른 선택입니다.
여기서는 어떠한 방법이나 수단을 나타내는 전치사가 필요합니다. 해당 역할을 하는 전치사 by가 필요합니다.
정답 : by
No. 254
Thompson’s contract renewal was made faster ________ Mr. Johnson.
(A) over
(B) by
(C) between
(D) to
Thompson의 계약 갱신은 Mr. Johnson에 의해 더 빨리 이루어졌다.
(A) 위에
(B) ~에 의해
(C) 사이에
(D) ~에게
renewal – 갱신 / contract – 계약 / Thompson’s – 톰슨의 / faster – 더 빠르게 / by – ~에 의해
(A) over는 공간, 시간, 상황 등을 나타내며, 본문의 문맥에서는 부적절합니다.
(B) by는 수동태에서 행위자를 나타내는데 적합하며, 본문의 문맥에서 적절합니다.
(C) between은 두 사이를 나타내는 전치사로서 본문의 문맥에서는 부적절합니다.
(D) to는 목적지 또는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로서 본문의 문맥에서는 부적절합니다.
made라는 비동사를 보면, 비동사 made는 수동태로 사용되었고, by라는 전치사로 행위자 Mr. Johnson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선택은 (B) ‘by’입니다.
전치사 by는 수동태 동사의 행위자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정답 : by
No. 182
Because of some clever moves, Amazon increased its market share ________ 5% last quarter.
(A) by
(B) at
(C) between
(D) after
똑똑한 몇 가지 움직임으로 인해, Amazon은 지난 분기에 시장 점유율을 5% 증가시켰다.
(A) ~으로
(B) ~에서
(C) ~사이에
(D) ~후에
Because of – 때문에 / clever moves – 영리한 수법 / market share – 시장 점유율 / increased – 증가한 / last quarter – 지난 분기
(A) by는 변화의 정도나 범위를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Amazon increased its market share by 5%은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이 5% 증가했다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B) at는 대부분 위치, 시간, 방향 등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본 문장에서 변화의 범위를 나타내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C) between은 두 대상 사이를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본 문장에서 변화의 범위를 나타내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 after은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본 문장에서 변화의 범위를 나타내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increased its market share______ 5%에서는 변화의 범위 또는 증가한 정도를 나타내는 전치사가 필요합니다. 이는 by라는 전치사를 사용하여 표현됩니다.
전치사가 필요합니다. by는 변화의 정도나 범위를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정답 : by

문서 변경 로그

최초 글 작성 – 2023년 04월 10일
5번 내용 추가 – 2023년 04월 13일
토익 예제 문제 추가 – 2023년 05월 24일
토익 실전 문제 추가 – 2024년 04월 20일

Updated 2024년 04월21일